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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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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경원 (상명대학교) 정지수 (상명대학교 경제학과) 서인주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 - 2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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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금융시장에서 IT 기술혁신의 결과로 나타나는 디지털 금융 확산의 거시경제적 영향과 디지털 금융소외 현상의 발생 원인을 미시적 차원에서 분석하였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 35개 국가를 대상으로 1990년부터 2021년까지의 국가패널 자료를 분석한 결과 디지털 금융의 확산으로 소비자금융의 접근성이 높아져 빈곤률이 감소하고 소득분배가 개선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긍정적인 효과와 함께 신기술 이용상의 격차를 가져오는 디지털 디바이드로 인해 디지털 금융포용의 긍정적 효과가 감소할 가능성도 제기되었다. 디지털 디바이드의 확대로 인한 디지털 금융소외 현상을 분석하기 위해 우리나라 금융소비자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분석한 결과, 디지털 금융소외는 낮은 소득이나 고연령, 성별과 같은 인구 사회학적 요소들은 물론 대출이나 디지털 금융 관련 서비스가 금융회사로부터 충분히 제공되지 않을 경우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주로 금융소외 현상이 금융소비자의 연령이나 성별, 소득, 교육 수준, 직업 등 개인적 상황에만 국한된 게 아니라 금융회사의 기본적인 대출 서비스나 디지털 금융서비스가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제공되지 않을 경우 디지털 금융소외 현상이 발생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결과는 기술혁신에 따라 디지털 디바이드라는 계층간 기술이용 격차의 발생이 금융혁신의 긍정적 결과를 줄일 수 있음을 나타내므로 국가적 차원의 디지털 디바이드 축소 노력과 함께 향후 디지털 금융소외를 줄이기 위해 금융소비자의 디지털 금융 접근성 제고를 위한 금융회사의 적극적인 맞춤형 서비스 제공 노력 역시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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