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호수 (인천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이운형 (인천대학교 디자인학부)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67 - 17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기술의 발달로 인해 박물관은 수집, 관리, 조사를 하는 보존적 기능과 연구, 전시, 교육을 통한 확산적 기능 모두에서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다. 특히 AR․ VR 등 XR 콘텐츠로 이용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고 있으며 네트워크의 발달에 따른 온라인 플랫폼의 채널 운영으로 시공간의 제약 없이 이용자들과 연결되어 소통하고 있다. 이 연구는 박물관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플랫폼의 영상 콘텐츠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박물관의 홍보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온라인 플랫폼 영상 콘텐츠의 현황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박물관 홍보에 대한 통찰을 얻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통해 온라인 플랫폼 영상 콘텐츠의 정의와 특성을 고찰하고 이를 통해 얻은 사항을 바탕으로 박물관의 영상 콘텐츠 현황을 살펴 보고자 한다. 따라서 온라인 플랫폼 영상 콘텐츠가 박물관의 홍보에 미치는 의미와 발전 방향을 스토리텔링, 장면 구성 그리고 이용자 그룹의 반응과 상호작용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예측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박물관의 온라인 플랫폼 영상 콘텐츠는 이용자 그룹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더 많은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사례연구를 통해 확인된 바에 따르면, 영상 콘텐츠는 다양한 주제와 형식으로 제작되어 폭넓은 관람층을 대상으로 한 접근성을 확보하며, 이는 박물관의 고유한 매력과 콘텐츠의 가치를 전달하여 홍보 전략에 큰 도움을 준다. 결론 박물관의 온라인 플랫폼 영상 콘텐츠는 홍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영상 콘텐츠는 다양한 주제와 형식으로 제작되어 폭넓은 관람층에서 접근성을 확보하며, 이용자 그룹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더 많은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데 기여한다. 추가적인 연구와 분석을 통해 박물관은 영상 콘텐츠의 홍보 전략을 더욱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