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보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3 - 4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사가 교실에서 새 교과서를 사용하면서 교육과정 실행에 있어 어떤 경험을 하는지를 조명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Dewey의 ‘하나의 경험’을 토대로 초등학교 2학년 담임교사인 최 교사가 새로운 2022 개정 초등통합교과 교과서를 사용한 경험을 질적 면담으로 수집하고 이를 기술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최 교사의 ‘하나의 경험’은 2022 개정 초등통합교과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수업 개수가 너무 많고 내용이 서로 중복한다는 불편함을 느끼면서 출발하였다. 둘째, 최 교사는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2022 개정 초등통합교과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여러 수업을 합치면서 일련의 흐름으로 조직하는 방식(프로젝트식)을 고안하였다. 최종적으로 최 교사는 교과서 수업을 활용해서 단원 수준 프로젝트로 구성하는 방식에 안착하면서 ‘하나의 경험’을 완성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사는 교변작용(trans-action)이 일어나는 장 속에 존재하면서 주어지는 교과서에 변화가 생기면 자신이 마주하는 다른 요인들을 고려하여 교과서를 변용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