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류민 (홍익대학교 영상커뮤니케이션대학원) 김승인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75 - 386 (12page)
DOI
10.29056/jdaem.2024.09.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금융기관 애플리케이션 마이데이터 사용자 경험 측정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신한은행 SOL(쏠)과 우리은행 WON뱅킹을 비교·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첫째, 선행연구 분석과 문헌 연구를 통해 이론적 배경을 정리하였으며, 둘째, 마이데이터 가입부터 서비스 이용까지 단계별 사용자 경험을 측정하는 과제를 설정하였다. 셋째, 스티븐 앤더슨의 감성 인터페이스 모형을 기반으로 질문지 작성 후 30~40대 남녀 8명을 대상으로 설문과 1:1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두 금융 애플리케이션 모두 감성 인터페이스 모형의 하위 단계인 태스크 관점(기능성, 신뢰성, 사용성)에서는 높은 수치를 보였으나, 상위 단계인 사용자 경험 관점(편리성, 유희성, 의미성)에서는 비교적 낮은 수치를 보였다. 따라서, 향후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사용자 경험 상위 단계까지 충족시킬 방안이 고려되어야 하며, 이는 애플리케이션 사용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상품 및 서비스 판매로 연결되는 고리를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