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재훈 (동자초등학교) 임효진 (서울교육대학교) 조은혜 (문성초등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7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61 - 29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PISA 2022에 참여한 우리나라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 성취에 영향을 주는 학생의 동기와 교실 및 학교 환경 요인을 포괄적으로 확인하였다. 연구를 위해 PISA 2022의 학생 및 학교장이 참여한 설문 응답 자료를 다층분석의 하나인 위계선형모형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의 배경 요인인 부모의 SES가 높을수록, 동기 요인인 수학효능감, 수학 노력과 끈기, 호기심이 높을수록 수학 성취의 평균이 높아졌다. 반면에 수학 불안 정도가 높을수록 수학 성취의 평균이 낮아졌다. 둘째, 학교 요인인 학교 소재지가 대도시에 위치할수록 학생들의 수학 성취의 평균이 높았고, 환경 요인인 학교 안전감, 수학 수업 분위기 수준, 수학 추론 활동 수준이 높아지면 수학 성취의 평균이 높아졌다. 반면 부정적 학교 풍토가 높아지면 수학 성취의 평균이 낮아졌다. 끝으로 본 연구 결과로 파악한 학생들의 수학 성취에 영향을 주는 학생 및 학교 요인이 수학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