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금호 (한국행동과학연구소) 정혜원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77 - 205 (29page)
DOI
10.15753/aje.2016.06.17.2.1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PISA 2012 한국 자료를 이용하여 학생 및 학교수준의 변인과 학생의 수학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베이지안 다층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수준에서 수학에 대한 불안이 낮을수록, 수학에 대한 주관적 규범, 수학 학습 의도 및 수학적 자아효능감이 높을수록 수학성취도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수학에 대한 흥미가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수학에 대한 불안은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어 수학성취도를 낮추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수준에서 수학교사 1인당 학생 수가 적은 학교일수록, 학교풍토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요인이 긍정적일수록, 교사 사기가 높을수록 수학성취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추후 연구에 대해 제안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08708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