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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MATSUURA KEIKO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외국어대학교 다문화연구소 다문화사회와 교육연구 다문화사회와 교육연구 제17권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21 - 3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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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안전부에서 발표한 2020년 통계에 따르면 한국에는 7,932명의 한일부부자녀가 있고, 그 대부분은 한국의 일반 초중등 학교를 다닌다. 이러한 자녀들이배우는 부모의 모국어인 일본어를 ‘계승어’라고 부른다. 본 연구는 ‘계승어’라는용어가 한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현황에 대한 타당성과 한국에서 발표된 논문에서어떤 용어가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부산에서 활동하는 주로 한일부부 학부모로 구성된 ‘부산일본마을’ 그룹을 중심으로 부모의 모국어인 일본어를 배우는 아이들의 속성 살펴보았다. 그 결과, ‘계승어’라는 용어가 한국의 실제와 맞지 않는 것이 밝혀졌다. 향후부모의 모국어로써 일본어를 배우는 자녀들에 대한 추가적인 조사를 실시하고, 자녀에게 부모의 모국어로써의 일본어를 가르침으로 인한 어떤 인재로 육성될 지 논의가 필요하다. 그런 논의를 통해 한국에서 어떤 용어를 쓰는 것이 적당한지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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