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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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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국민준 (서울체육중학교) 박대원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97 - 122 (26page)
DOI
10.23041/jsst.2024.9.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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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연구의 목적은 학생선수 최저학력제 정책의 도입과 시행 과정 및 그 특징을 분석하고 탐구하여 향후 정책 수립 및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2008년부터 2024년까지 최저학력제와 관련된 교육부의 기본계획, 정책연구, 학술지 논문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종합적 관점에서 분석하기 위해 다차원 정책분석 모형을 적용하여 규범적, 구조적, 구성적, 기술적 차원에서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규범적 차원에서는 정책의 목적과 가치를 명확히 하고, 정책의 지속 가능성을 위한 인식 공유와 확산의 토대가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구조적 차원에서는 최저학력제 적용 과목과 기준에 대한 재검토와 타당성 검증 등 범위와 대상, 내용 등의 재설정이 필요하다. 셋째, 구성적 차원에서는 정책 이해관계자의 부정적 태도와 인식을 개선하고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소통과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 넷째, 기술적 차원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정책 대상의 효과성을 구체적으로 탐색하여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정부 차원에서 마련해야한다. 이상의 연구 결과와 논의를 바탕으로 최저학력제 정책 관련 연구의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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