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 법과인권교육학회 법과인권교육연구 법과인권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59 - 283 (25page)
DOI
https://doi.org/10.35881/HLER.2024.17.2.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0대 남자 청소년의 페미니즘 현상에 관한 인식과 경험을 살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세종, 경북, 경남, 전북 등 다양한 지역에 거주하는 중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의 남학생 15명을 대상으로 질적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10대 남자 청소년이 페미니즘 관련 인식을 내면화하고 경험을 축적하는 장은 학교, 또래 집단, 온라인 공간으로 대표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둘째, 10대 남자 청소년이 공통적으로 내면화하고 있는 인식관으로서 “실리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는 가능성의 논리”, “페미니즘의 태초-변질설”, “관계된 집단에 대한 진영화”를 발견하였다. 셋째, 이러한 10대 남자 청소년의 페미니즘 인식과 경험을 종합함으로써 본 연구는 교육적 차원에서 주목해야 할 문제적 현상으로 교육기관의 무력화와 시민성 발달에의 위협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페미니즘 현상을 둘러싼 10대 남자 청소년의 인식과 경험의 발달 과정에서 권리교육 차원의 시민교육이 제 기능을 발휘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며, 보다 구체적으로는 숙의의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이 수행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