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리 (인하대학교) 김영진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7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651 - 664 (14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7.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 소외 지역의 SW 교육 발전을 위해 SW미래채움사업의 교육 프로그램의 성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CIPP모형 기반으로 해당 사업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설문조사 개발하였고 온라인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고 강사와 기관 의견을 수렴하였다. 프로그램 성과에 대해서는 산출(P)>상황(C)>과정(P)>투입(I) 순으로 나타났다. 의견에서는 수준별 수업과 장기 수업이 필요하고 방문교육을 통해 지리적 접근성을 향상시켜 교육기회 확대 의견이 많았다. 이를 토대로 SW미래채움사업에서 운영하는 강사 양성과 학생 교육 SW·AI 프로그램은 타 사업과 다르게 경력 단절 여성의 취업 기회를 제공하여 강사를 양성하고 소외계층 자녀의 디지털 교육 격차 해소 역할을 하므로 행·재정적 지원이 지속되어야 한다. 강사는 교육 격차 해소에 대한 심리적 성취감도 높은 것으로 파악되어 해당 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디지털 교육 격차 해소에도 실제적인 도움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