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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운한 (선문대학교) 강미선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8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311 - 320 (10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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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와 디지털 옥외광고 간 매체별 적소를 측정하고 경쟁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대학생 165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매체 가치에 관한 정보성, 오락성, 관계성, 동조성, 성가심 등 다섯 가지 요인을 추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적소폭에서는 모든 충족요인에서 유튜브가 가장 넓은 적소폭을 보였으며, 이어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디지털 옥외광고 순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옥외광고는 정보성에서 넓은 적소폭을 나타냈다. 둘째, 적소중복의 경우 동조성 차원에서 유튜브와 페이스북이 서로 중복정도가 높았다. 디지털 옥외광고는 오락성 차원에서 페이스북과 중복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오락적 가치가 비교적 높이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경쟁우위 분석 결과에서는 유튜브가 상대적으로 정보성, 오락성, 관계성, 동조성의 전 차원에서 경쟁우위를 보였다. 디지털 옥외광고는 정보성과 오락성 차원에서 페이스북에 비해 경쟁우위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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