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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정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윤천성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사회혁신기업연구원 혁신기업연구 혁신기업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93 - 10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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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미용 서비스는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여 미용경영에서는 기술이 더 중요했다. 또한 체계적이지 않았고 미용 개인의 능력으로 만들어 간 기술이었다. 현재의 미용 서비스는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여 고객들의 선택권이 넓어지며 미용실 경영자들은 차별화된 판촉 및 홍보 활동에 주력하게 되었다. 소형미용실이 점차 많이 출현하게 된 이유로는 개인의 창의성과 예술성이 가치를 만들어 갈 수 있는 시대이며, 과거로부터 쌓여왔던 지식과 정보들을 결합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시장환경의 변화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 미용 시장의 문제점이 소형미용실을 창업하고 운영함에 있어 실력과 능력이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로 창업과 운영을 하고 있는 사례가 많은 현 미용 시장을 분석 연구하고자 한다. 그 결과 본 연구자는 경영 기간이 오래된 경우 새로운 것을 배제하고 받아들이지 않는 경영자의 경영인식이 낮음을 알 수 있었고 종업원 수에 따른 차이는 1인샵에 비해 2명 이상인 경우가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원인으로 1인샵의 창업이 포화상태로 이어져 뷰티산업으로 발전하기가 어려움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혼자 일 때 보다 2명 이상일 때 동기부여와 긍정적인 경쟁으로 매장 운영에 좀 더 흥미를 느끼거나 의욕이 생김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소형미용실의 경영인식개선에 따라 규모와 종업원 수의 인식 개선이 향후 중,대형샵으로서의 성장에 중요한 요인임을 시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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