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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성원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사회혁신기업연구원 혁신기업연구 혁신기업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15 - 23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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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행위자-네트워크 이론을 활용하여 중국 e커머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파악한 연구이다. 최근에 국내시장에 진출하여 크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e커머스에 대해 국내 소비자가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확인하고 그 기업들의 마케팅전략이 성공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앱을 사용한 소바자가 남길 리뷰를 활용하였으며, 데이터 전처리 과정을 거처 토큰화 과정에서 명사만을 추출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 절차는 리뷰에서 키워드를 추출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워드클라우드를 통해 시각화 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추출된 키워드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의미네트워크분석을 실시하였다. 빈도분석결과는 빈도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배송(N=398), 제품(N=278),저렴(N=134),가격(N=122),상품(N=115),직구(N=97) 그리고 가성비(N=83)순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의미네트워크 분석결과는 주요 키워드는 “좋다”,“배송”,“빠르다”,“가성비”,“제품”,“저렴함”,“품질”,“알다”을 중심으로 키워드들 간의 관계가 연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좋다”는 “싸다”,“빠른배송”,“쇼핑”,“편리”,“가성비” 등과 연결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시사점은 본 연구에서는 행위자-네트워크 이론을 바탕으로 소비자가 남긴 리뷰에서 주요한 키워드를 추출하여 소비자 인식의 연결고리를 찾고자 하였다. 둘째, 의미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추출된 키워드들 간의 연결을 통해 어떤 키워드가 중심에 있는 키워드 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소비자가 인식하는 중심 내용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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