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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순태 (이화여자대학교) 이지윤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51 - 85 (35page)
DOI
10.16914/kjapr.2025.27.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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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소셜 미디어를 통해 증가하고 있는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관련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국내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관련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규제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제도적 차원에서 호주와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한국과 호주 모두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노출을 제한하고 있으나, 청소년에 관한 규정은 상대적으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기능식품 관련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경우 한국과 호주 모두 경험에 기반한 추천을 금지하고 있었지만, 호주는 증언(testimonial)과 홍보(endorsement)를 구분하고 구체적인 규제 내용과 사례를 제시하는 차이를 보였다. 또한 한국과 다르게 호주의 경우 정부 관계자나 의료계 종사자는 인플루언서로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증언이나 홍보를 할 수 없었다. 어린이에 대한 건강기능식품 관련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호주의 경우 만 12세 미만에 대해서 한국보다 더 구체적이고 강력한 제한을 시행하고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건강 관련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규제개선의 시급함과 방향성이 제시되었다.

목차

1. 서론
2. 연구 배경
3.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관련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특성과 문제점
4.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5. 식품 관련 인플루언서 마케팅 규제
6. 건강기능식품 관련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규제
7. 어린이와 청소년 대상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규정
8.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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