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다은 (서울고산초등학교병설유치원) 김미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4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198 - 205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3세 유아의 학기 초 적응을 위한 놀이 지원 방법을 통하여 유아가 학기 초 유아교육기관에 효과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행된 연구이다. 서울시 G구에 위치한 K초등학교병설유치원 3세 유아 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기간은 2024년 3월부터 2024년 5월 말까지 3개월동안 이루어졌다. 연구절차는 kemmis와 McTaggart(1998)의 실행연구 모형을 토대로 계획-실행-관찰-반성을 포함하는 4단계 순환과정으로 진행하며 자료수집은 참여관찰의 놀이 기록, 유아 관찰 기록, 반성적 저널쓰기, 사진 자료 및 녹음 전사 자료, 학부모와의 면담 자료 등울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반복적으로 분석하며 범주화하는 과정을 통해 의미있는 내용을 도출하였다. 1차 실행에서는 새로운 환경 적응에 초점을 둔 놀이 접근 지원하기로 ‘유아 적응돕기를 위한 놀이 유도하기’ , ‘신뢰감 및 안정감을 느끼도록 놀이 과정 지원하기’가 이루어졌다. 2차 실행에서는 기본생활습관 및 학급 약속 지키기를 초점을 둔 놀이 실천하기로 ‘기본생활습관 및 학급 약속 지키기에 대한 놀이 실천 지원하기’ , ‘기본생활습관 및 학급 약속 놀이의 내면화를 위한 지원하기’가 이루어졌다. 3차 실행에서는 긍정적인 또래 놀이 경험을 위한 놀이 지원하기로 ‘친구와 함께 하는 놀이 실천 지원하기’ , ‘또래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위한 놀이 환경 지원하기’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3세 유아가 학기 초 적응을 위하여 놀이연속성에 기초한 효과적인 놀이 지원 방안으로 유아와 교사가 안정적인 유치원 적응을 위한 실제적인 놀이 지원을 통한 방안 마련을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066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