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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보섭 (고려대학교) 김정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47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27 - 14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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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적 디자인은 대체로 소재가 자연에 위해한 상태로 폐기되지 않고 자연 분해되거나 생산-소비 시스템 안에서 재활용되는 문제에 집중되어 있다. 즉 생태적 디자인은 본질적으로 소재의 물질성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한다고 볼 수 있다. 2000년대 이후 디자이너들은 소재의 재활용 가능성을 모색하면서 특히 생분해가 가능한 소재 연구를 위해 물질에 기반한 실험적 디자인을 보여주어 왔다. 이러한 접근은 생분해성 신소재 개발로 연결되기도 하고, 물질의 순환적 지속성에 대한 철학적인 탐구에 방점을 두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후자에 해당하는 물질 기반 실험적디자인을중심으로하여, 첫째, 그 배경이 되는 물질적 전환과 그것의 생태론적 의미를 살펴본다. 여기에서는 고고인류학자 팀 잉골드의 논문 ‘물질성에 맞서는 물질’에 기반하여, 형이상학적 개념으로서의 ‘물질성’과 달리 ‘물질’에 대한 이해가 현대 생태적 디자인 접근에 핵심적인 관점을 제시한다는 점을 도출한다. 둘째, 물질과 연관된 개념들-질료(matter), 자질(property), 특질(quality)-에 대한 언어적 분석을 통해 물질에 내재하는 생동성을 제기한다. 셋째, 물질 기반 실험적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강조되는 수작(手作)의 측면을 분석함으로써, 생태적 디자인이 수작업에 기반한 제작에서 대안을 모색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물질적 전환: 사물 세계에 대한 대안적 인식
3. 물질: 생성, 순환, 지속
4. 물질 기반 실험적 디자인
5.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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