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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옥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미술사학회 현대미술사연구 현대미술사연구 제49집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15 - 139 (25page)
DOI
10.17057/kahoma.2021..49.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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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85년 퐁피두센터에서 열린 《비물질(Les Immatériaux)》 전시와 이후 비물질과 재물질 예술에 대해 다룬 최근 전시 《비물질/재물질: 컴퓨팅 아트의 역사 요약(Immaterial/Re-material: A Brief History of Computing Art)》(2020-2021)을 분석하여 동시대 예술에서 보이는 물질과 비물질에 대한 특징을 발견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물질과 비물질의 구분을 넘어 재물질화를 이룬 예술을 새로운 물질적 전환의 측면에서 해석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탐구해 보고자 한다. 《비물질》 전시는 비물질의 근원은 물질이라는 것을 증명하고자, 텔레커뮤니케이션의 기술과 같은 새로운 물질성에 대한 인식뿐만이 아니라 그 물질의 주인이 되려는 인간과 그의 욕망 사이의 관계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비물질/재물질》 전시에서는 시각 예술에서 물질적 형태로 존재하는 것의 기원을 비물질 정보를 통해 해석해보고자‘ 비물질’이 표현되는 과정을‘ 재물질화’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설명하였다. 이러한 (비)물질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분석해보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케이시 리아스(Casey Reas, 1972~) 작업을 분석하여 컴퓨팅 아트에서 다루는 비물질성이 어떻게 물질적 형식으로 재물질화 되는지를 살펴본다.

목차

I. 들어가며
II. 《비물질(Les Immatériaux)》(1985)
Ⅲ. 《비물질/재물질: 컴퓨팅 아트의 역사 요약(Immaterial/Re-material: A Brief History of Computing Art)》(2020-2021)
Ⅳ. 나가며: 물질과 비물질 사이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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