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지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6집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103 - 130 (28page)
DOI
10.20977/kkosea.2025.26.1.1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트랜스페다고지(Transpedagogy)”는 사회참여예술 교육자 파블로 엘게라(Pablo Helguera)가 제안한 예술교육 개념으로, 현대미술계에서 장르화된 사회참여예술이 지니는 교육적 함의에 대한 개념이다. 본 연구는 트랜스페다고지의 배경을 이루는 동시대 미술사의 사회적 전회와 교육적 전회를 고찰하고, 교육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트랜스페다고지의 특성과 미술교육적 의의에 대해 논의한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방법인 엘게라와의 교신 및 인터뷰, 그의 작업의 참여관찰, 그리고 그의 저술 및 출판된 인터뷰의 문헌자료 분석에 기반한다. 연구 결과, 엘게라가 주창하는 트랜스페다고지는 관람자 경험을 다루는 미술관교육을 비롯한 비형식 교육, 제도 비판(institutional critique), 그리고 비판적 교육(critical pedagogy)에 바탕한다. 트랜스페다고지는 참여자들의 비판적 사고력, 자기 주도적인 배움, 상상력, 다양한 지각적 체험 등 전통 교육의 한계를 보강할 수 있는 교육적 의의를 지닌다. 결론적으로, 엘게라의 트랜스페다고지는 사회참여미술교육 담론 형성에 기여하며, 예술과 교육의 지평이 모두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서론
엘게라의 개인적 배경
엘게라의 트랜스페다고지의 의미와 특성
트랜스페다고지에 대한 교육적 의의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6082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