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 - 3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라는 공동체에 대한 책임감에 대한 인식은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문제를 다루는 지속가능발전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과 그 맥을 같이하는데, 이것은 근대사회가 추구하였던 물질적 성장과 발전을 반성하고 인간의 삶을 질적으로 개선할 뿐만 아니라, 지구의 영속적 발전을 위한지속가능성에 의미를 두고 있다. 본 연구는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예술적 실험을 실천한 미술가들의 활동을 고찰하여 지속가능발전교육이 미술교육현장에 시사하는 바를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환경에 대한 문제를 환기시키는 장소 특정적(site-specific) 예술실천과 장소기반 미술교육(place-based art education)을 사례로 들어 논의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첫째,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의미와 예술교육의 관련성을 문헌을 중심으로 다룬다. 둘째, ≪철암그리기≫와 ≪DMZ 프로젝트≫의 예술적 실천을 장소 특정적 예술과장소기반 미술교육의 관점에서 논의하고, 이를 통해 환경과 사회, 그리고 정치의 문제들이 예술적 실천 속에어떻게 드러났는지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환경과 예술의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교육적 함의를 도출하기 위하여우리나라 미술교육현장에서의 교사의 인식들을 조사하고 이에 따른 미술교육 현장에의 적용가능성을 논의한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미술을 통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이 학습자에게 사회, 정치, 문화적 맥락으로 세계를바라보는 시각을 형성하고, 학습자가 처한 장소와 환경에서 삶의 실재성을 확인하는 체험을 제공함을 밝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