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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상설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통상정보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323 - 34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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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환경 중 디지털 기술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전 속에서 글로벌 B2B 기업들도 B2C 기업들이 도입한 수준의 디지털 마케팅 역량을 획득하기 위한 움직임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글로벌 B2B 기업의 디지털 마케팅 도입이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 역량과 브랜드 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하였다. 더 나아가 글로벌 B2B 기업에서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수준에 따라 글로벌 브랜드 성과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심층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글로벌 B2B 마케팅 업무 관련 담당자를 대상으로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서베이를 통하여 획득한 데이터는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고 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디지털 마케팅 도입 수준이 높을수록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 역량 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디지털 마케팅 역량 중 디지털 미디어 융합 활용 역량과 수출 지원 플랫폼 구축 역량은 글로벌 브랜드 성과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수준에 따른 브랜드 성과에 따른 조절효과는 부분적으로 가설이 채택되었다. 즉 B2B의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수준이 높은 집단에서 일부 마케팅 역량이 글로벌 브랜드 성과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글로벌 B2B 기업에서도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및 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시사하는 연구 결과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가설 검증 및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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