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보경 (대구보건대학교) 정추영 (대구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247 - 256 (10page)
DOI
10.5762/KAIS.2025.26.3.2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에게 적용된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팀워크, 임상추론역량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유사 실험설계 연구이며, D시의 D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재학생 중 실험군 23명, 대조군 24명으로 총 47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실험군에서의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은 총 6회기 동안 30시간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2024년 6월 부터 13일부터 6월 30일까지이며,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x²- test, Fisher’s exact test, t–test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 프로그램 적용 전후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의사소통능력(t=2.28, p=.032), 팀워크(t=2.12, p=.045), 임상추론역량 (t=2.13, p=.045), 및 문제해결 능력(t=2.21, p=.032)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시뮬레이션실습 교육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팀워크, 임상추론역량 및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므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또한 시뮬레이션실습 교육 프로그램을 간호교육과정에 지속적으로 적용하고, 충분한 교육 기간을 고려하여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고찰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