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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제홍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통상정보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87 - 10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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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중국간의 대외정책적 논란이 지속됨으로써 중국이 한국을 대상으로 취하는 경제보복이 단계적으로 실행하였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중국 정부와 소비자의 한국에 대한 적개심이 높아가며, 자민족중심주의 경향이 강화되어 한국의 대중국 수출 적자 이유라고 설명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 제품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과 태도 형성의 원인이 되는 자민족중심주의와 적개심이 한국 수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한국 대외정책을 개입시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한국의 대외정책을 조절변수로 하여 한국 수출증대여부에 대해 두가지 가능한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 결과 첫째, 중국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가 한국수출 제품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수출이 감소하는 효과가 나타나며, 아울러 중국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한국의 대외정책에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대외정책을 조절변수로 하여 분석하면, 중국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에 따라 한국 수출제품구매 의도가 없어 한국수출이 줄어드는 성향을 보이고 있다. 둘째, 중국소비자의 한국에 대한 적개심이 수출효과에 미치는 영향은 정(+)의 효과를 나타내고 있어, 중국소비자가 한국에 대한 적개심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한국 제품수출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러나 중국소비자의 적개심 성향이 한국의 대외정책에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으며, 또한 한국의 대외정책을 조절변수로 하여 분석하면, 중국소비자의 적개심에 따라 한국 수출제품구매 의도가 없어, 한국수출이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연구 및 가설수립
Ⅲ. 연구설계, 연구모형, 연구분석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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