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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환웅 (강남대학교) 서지훈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3호(JKIIT, Vol.23, No.3)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51 - 59 (9page)
DOI
10.14801/jkiit.2025.23.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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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터넷과 게임산업의 빠른 발전은 게임 이용자들의 기대치를 점점 증가하게 하고 있다. 이는 게임 개발사들에 사용자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대응하는 개발 전략을 마련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나 기존의 연구는 감성분석을 통해 게임 이용자들의 생각과 감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본 연구는 게임 리뷰 데이터를 기반으로, 게임 이용자들이 어떤 관점에서 게임을 평가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활용한 감성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키워드 추출 및 공용 단어 사전 구축 과정을 거쳐 키워드별로 긍정, 부정, 중립 감성 비율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과 달리, 게임 이용자 리뷰의 정량적 분석뿐 아니라 정성적 분석을 병행하여 이용자 경험의 핵심 요인을 과금 모델, 게임 운영, 기술적 성능 등 다양한 항목에서 이용자들이 겪는 문제를 확인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데이터 분석 방법론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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