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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염 (부경대학교) 남인용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69 - 181 (13page)
DOI
10.5392/JKCA.2025.25.03.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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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나 웨이보 데이터를 활용하여 중국인의 한국유학 인식을 빅데이터로 분석하였다. 기존연구는 재한 중국 유학생에 초점을 맞춘 것과 달리, 본 연구는 잠재적 중국 유학생까지 포함하여 더 폭넓은 시각을 제시한다. 먼저, 빈도분석과 중심성 분석을 통해 대학, 한국어, 생활, 비용, 친구, 전공, 학부, 서울 등 핵심 키워드를 도출한다. 이어, 빈도 상위 50개 키워드로 의미 연결망을 구축하여 키워드 간 관계를 탐색하였다. 또한, CONCOR 분석을 통해 대학 신청, 신청 문제, 선택 및 단톡방, 취업, 비용, SNS 공유의 6개 주요 주제가 도출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전략을 제안한다. 첫째, 중국 수능 시기에 맞춘 한국 대학 홍보를 강화한다. 둘째, 한국 각 대학은 중국의 SNS 채널을 개설하고 신청 일정 등 정보를 제공한다. 셋째, 한국 대학의 QS순위와 일본 유학 대비 강점을 부각시킨다. 넷째, 졸업한 유학생의 취업 현황 통계를 제공한다. 다섯째, 구체적인 유학비용 정보를 제공한다. 여섯째, 문화 체험을 통해 유학생들의 긍정적인 SNS 공유를 유도한다. 이 전략들은 중국 학생들의 한국 유학 의도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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