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선호 (단국대학교) 석강훈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7권 제3호 (통권 제106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31 - 38 (8page)
DOI
10.47684/jcd.2025.03.27.3.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생들의 스포츠브랜드 신발의 선택속성이 지각된 품질 및 추천의도의 인과적 관계를 규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표집 방법의 하나인 비확률표집 방법에서 편의표이추출법을 사용하여 총 250부 중 불응답에 해당하는 설문지 26부를 제외한 224부를 연구조사에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를 사용하여 인구통계학적 변인, 상관관계, 신뢰도 분석을 진행하였고, 그리고 AMOS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적 요인분석, 집중타당도, 그리고 구조방정식모형으로 각 변인 간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가설검증 분석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스포츠브랜드 신발 선택속성 중 기능성 요인이 스포츠브랜드 신발의 지각된 품질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고,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의 스포츠브랜드 신발 선택속성 중 유용성 요인은 스포츠브랜드 신발의 지각된 품질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고,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의 스포츠브랜드 신발 선택속성 중 편의성 요인은 스포츠브랜드 신발의 지각된 품질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고,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대학생의 스포츠브랜드 신발의 지각된 품질이 스포츠브랜드 신발 추천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고,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산업 중 스포츠신발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치열한 경쟁을 시장에서는 펼쳐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스포츠브랜드 기업들에게 타겟 소비자인 20-30대 대학생들이 스포츠브랜드 신발을 선택하는 속성들을 이해하고 어떤 요인들에 초점을 맞춰 기획 및 마케팅 전략들을 세워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할 뿐 아니라 스포츠브랜드 신발의 지각된 품질에 긍정적 영향으로 스포츠브랜드 이미지에 신뢰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한 스포츠브랜드 관리에 지향해야 할 것으로 사료되고 더 나아가, 소비자들에게 무한한 믿음을 형성하여 추천의도가 전달될 수 있다는 확신을 밝혀준 연구로서 매우 의의가 있다고 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