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완 (고려대학교) 유지은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7권 제3호 (통권 제106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81 - 93 (13page)
DOI
10.47684/jcd.2025.03.27.3.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중학생이 체육수업을 통해 사회정서학습(Social Emotional Learning, SEL)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서울시 교육청 소속 Y 중학교에서 2024년 9월부터 12월까지 사회정서학습(SEL) 기반 6차시 체육 수업에 참여한 다문화 가정 중학생 1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회정서학습 기반 체육수업 경험에 대해 개방형 설문을 실시하고, 추가적으로 3명을 면담하였다. 또한, 수업일지와 수업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전사 후 반복적으로 읽고 분석하여 질적 내용분석을 통해 해석과정을 거듭하였다. 연구 결과는 사회정서학습(SEL)의 핵심 영역인 자기인식, 자기관리, 사회적 인식, 관계기술, 책임 있는 의사결정을 중심으로 범주화하였다. 다문화 가정 중학생들은 체육수업을 통해 ‘체육 시간 공격수로 태어나는 나’, ‘힘들지만, 공과 친해지는 시간’, ‘표정을 이해하고 다름을 존중하기’, ‘방해되고 싶지 않은 마음속 열정’, ‘다음 경기는 쉬어가기’라는 다섯 가지 범주를 형성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체육수업이 다문화 가정 중학생들의 학교적응을 돕고, 사회정서학습(SEL) 역량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교육적 기회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를 바탕으로 체육수업이 다문화 가정 중학생들의 사회적 관계 형성과 정서적 안정의 교육적 역할을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IV. 논의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