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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현진 (울산신복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4卷 第1號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213 - 229 (17page)
DOI
10.37561/sse.2025.3.64.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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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도입된 ‘공정한 분배에 대한 감수성’ 개념을 분석하고이, 를 사회과 경제교육에서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지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기존 경제교육은 주로 시장의 효율성과 경제 성장, 개인의 합리적 선택을 강조해왔으며, 경제적 불평등과 분배 정의의 문제는 부차적으로 다루어져 왔다는 문제의식에서 시작해 관련 문헌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공정한 분배에 대한 감수성’의 여러 차원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첫째, 행동경제학의 실험적 연구를 통해 인간이 경제적 선택을 할 때 공정성을 고려하는 경향이 있음을 통해 분배 감수성 학습에 대한 가능성을 발견하였고둘, 째 , 경제적 분배를 단순한 물질적 자원의 문제가 아니라 구조적 불평등과 민주적 가치를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으로 확장해야 하는 이유를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공공경제의 관점에서 경제교육이 개인의 합리적 선택을 넘어 사회적 책임과 공동체적 연대를 고려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사회과가 추구하는 민주시민양성에 부합한 경제교육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제언하였다. 본 연구가 경제교육이 단순한 경제 원리 전달을 넘어, 보다 공정하고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가치 탐구방향을 논의했다는 점에서 향후 교육과정 개발과 실제 수업 설계에 이론적⋅실천적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회과 교육과정과 선행 연구에 나타난 ‘공정한 분배 감수성’
Ⅲ. 공정한 분배 감수성의 이론적 고찰
Ⅳ. 결론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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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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