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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진 (담양고등학교) 범영우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4卷 第1號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251 - 276 (26page)
DOI
10.37561/sse.2025.3.64.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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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교 「한국지리」교과서의 영토교육 내용을 중심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구현될 영토교육의 교수학습 방향성을 탐색한 것이다. 영토교육은 국가 정체성과 민족적 정체성을 함양하고, 미래지향적 시민을 육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의 토대가 된다. 적실한 영토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단순한 인지적 지식 습득을 넘어 영토를 향한 다층적 시각과 실천적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영토교육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영토교육 교수학습 방안 구성의 발전적인 제언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효과의 측면에서 「한국지리」 과목의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특히, 영토교육이 단순 지식 전달에서 벗어나 다양한 핵심 역량을 계발하도록 개선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한다. 본 연구는 향후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영토교육 교수학습 방향성과 다각적인 영토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한 점에서 연구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 방법
Ⅳ. 「한국지리」 교과서 영토교육 내용분석
Ⅴ. 연구 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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