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규네시세마누르 (이화여자대학교) 한혜원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5.4
수록면
295 - 305 (11page)
DOI
10.5392/JKCA.2025.25.04.2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는 디지털 시대의 주요한 의사소통 수단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대표적인 모바일 메신저인 카카오톡과 미국의 대표적인 모바일 메신저인 스냅챗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해, 각각의 언어적 기능과 메시지의 구성 방식 및 문화적 소통 구조를 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카카오톡은 문자와 이모티콘을 중심으로 친교적 기능을 강조하며 ‘우리’라는 공동체 유지에 기반을 둔 소통 방식을 지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스냅챗은 시각적 효과를 중심으로 ‘나’ 의 감정적 표현을 강조하면서 즉흥적, 놀이적 소통 방식을 지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카카오톡의 경우 문자성을 중심으로 고맥락의 함축적 의사소통이 이뤄지는 데 반해, 스냅챗의 경우 구술성을 중심으로 저맥락의 직관적 의사소통이 이뤄졌다. 이처럼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에서는 사용자와 플랫폼의 문화적 맥락에 따라서 의사소통의 방식과 특징이 각각 다르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서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가 문화적 맥락과 긴밀한 상관관계를 맺고 고유한 의사소통 구조를 구축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언어적 기능과 이미지 구성 비교
III. 메시지의 문화적 맥락 비교
I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