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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00.6
수록면
75 - 9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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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전사적 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이하 ERP)와 같은 기술제품을 기업이 구매했을 때 구매기업의 사용자들이 갖게되는 조직내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에 대해 이론적, 실증적으로 고찰하였다. 지금까지 마케팅에서 혁신에 관한 연구는 소비자 행동 이론을 중심으로 한 혁신확산, 수용에 대한 연구가 주요 관심사였으며 혁신저항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특히, 기업간 마케팅(Business to Business marketing; 이하 2B 마케팅)분야에서의 확산과 혁신저항 연구는 탐험적인 연구만 하였을 뿐 체계적인 실증 연구가 행해지지 않았다. 혁신저항 개념은 소비자 행동 분야에서 처음으로 소개되었으며 실제 행동과 차별되는 태도 변수라고 할 수 있다. 2B 마케팅에서 이론적으로 조직내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는 개인특성, 제품특성, 조직특성, 구매센터 특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특성으로 이전 업무 방식 만족도, 지각된 자기 능력, 제품특성으로는 적합도, 지각된 위험, 복잡성, 관찰가능성 조직특성으로는 공식화, 중앙집권화, 부서간 연계, 구매센터 특성으로는 구매센터의 크기, 구매센터 참여도의 영향력을 실증하였다. 공변량 구조분석 결과, 적합도, 지각된 위험, 관찰 가능성, 구매센터의 크기, 이전 업무방식에 대한 만족도 지각된 자기 능력이 조직내 혁신저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를 제시하였으며 향후 연구에서 추가적인 구매센터 특성이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와 혁신저항을 극복하고 확산으로 이어지게 하는 확산 촉진활동 변수들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행해져야 함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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