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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오병임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지도교수
심상신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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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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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피트니스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경험관리와 관련된 변수와의 구조적인 관계를 실증 분석하여 실무에 필요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와 이론에 근거하여, 피트니스 센터의 CEM을 외생변수로, 즐거움과 고객태도, 관계몰입 및 고객충성도를 내생변수로 각각 구성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피트니스 센터를 이용하는 고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고, 3개 피트니스 센터에서 각 100명씩 총 3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236부의 자료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의 분석에는SPSS 20.0 및 AMOS 18.0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및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모형의 타당성과 신뢰성,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을 확인한 후 개별가설을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 연구모형에 대한 각 변인 간의 관계는 상호 인과적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고, 가설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피트니스 센터의 고객경험관리는 즐거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피트니스 센터의 고객경험관리는 고객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즐거움은 관계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고객태도는 관계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관계몰입은 고객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변인 및 가설 3
4.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9
1. 고객경험관리 9
2. 즐거움 11
3. 고객태도 13
4. 관계몰입 15
5. 고객충성도 16
Ⅲ. 연구방법 19
1. 연구대상 19
2. 조사도구 20
3. 조사절차 21
4. 자료처리 21
Ⅳ. 결과분석 23
1. 타당도와 신뢰도 및 상관관계분석 23
2. 연구모형의 적합도 26
3. 가설검증 27
Ⅴ. 논의 29
1. CEM과 즐거움, 고객태도와의 관계 29
2. 즐거움과 고객태도, 관계몰입과의 관계 30
3. 관계몰입과 고객충성도와의 관계 32
Ⅵ. 결론 34
1. 요약 34
2. 제언 34
참고문헌 36
표 목 차 43
그림목차 43
부 록 44
Abstract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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