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용석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형룡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여성의 취업과 사회참여는 과거와 달리 자연스러운 현상, 그 이상으로 사회에서 큰 역할과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중간관리자급 이상의 역할을 수행하는 여성 비율이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조직 내에서는 ‘보이지 않는 장벽’ 즉, 유리천장이 존재하고 있다. 대표적인 노동집약적 산업인 호텔산업에서도 이는 예외가 아닐 수 없다. 과거와 달리 호텔 조직구성원도 남·남에서 남·여로 바뀌었으며 이에 따라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리더의 권력에 따른 유형과 영향력은 중요할 뿐만 아니라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일반적으로 조직의 성패는 조직에서의 리더가 주어진 환경 속에서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에게 어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가에 달려 있다고 하며 이러한 리더의 중요성은 인적자원에 대한 의존도와 서비스품질 수준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호텔산업에서 성공과 직결되는 중요한 지표가 되고 있다. 따라서 호텔 직원들이 지각하는 유리천장과 권력에 따른 영향으로부터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한 조절변수의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심리적 주인의식은 직원의 직무성과와 조직몰입과 같은 조직 유효성을 증대시키는 중요 개념으로서 조직에 대해서 구성원이 소유의식을 갖게 되는 것을 말하며, 직원이 심리적 주인의식을 갖게 되면 개별 직무 능력이 향상되어 기업 성과로 이어지는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본 연구는 환대산업인 호텔기업에서 직원들이 지각하는 유리천장과 권력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심리적 주인의식이 유리천
장과 권력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조절효과를 실증분석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에 소재하고 있는 특1급 호텔 중 2015년 국가고객만족도지수 상위 10개 호텔에 근무하는 근속년수 1년 이상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2016년 8월부터 10까지 약 8주간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그 중 312부의 표본을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호텔 직원이 지각한 유리천장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의 경우, 유리천장의 하위요인 인 승진 및 부서배치의 제약, 교육훈련 기회의 제약 2개 요인이 모두 조직몰입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 직원이 지각한 권력이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2의 경우, 권력의 하위요인 중 보상적, 합법적, 전문적, 준거적 권력이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강압적 권력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 직원이 지각한 유리천장과 조직몰입의 간의 관계에서 심리적 주인의식이 조절효과를 나타낼 것이라는 가설 3은 유리천장의 2개 하위요인 중 승진 및 부서배치의 제약을 제외 한 교육훈련 기회의 제약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심리적 주인의식이 조절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 직원이 지각한 권력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심리적 주인의식이 조절효과를 나타낼 것이라는 가설 4는 권력의 5개 하위요인 중 준거적 권력만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심리적 주인의식이 조절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의 제기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5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6
제 2 장 이론적 배경 9
제 1 절 유리천장 9
1. 유리천장의 개념 9
2. 유리천장의 요인 11
3. 유리천장의 연구동향 14
제 2 절 권력 17
1. 권력의 개념 17
2. 권력의 유형 20
3. 권력의 연구동향 25
제 3 절 심리적 주인의식 27
1. 심리적 주인의식의 개념 27
2. 심리적 주인의식의 연구동향 30
제 4 절 조직몰입 33
1. 조직몰입의 개념 33
2. 조직몰입의 구성요소 35
3. 조직몰입의 연구동향 37
제 5 절 구성개념간의 관계 40
1. 유리천장과 조직몰입의 관계 40
2. 권력과 조직몰입의 관계 42
3. 심리적 주인의식의 조절효과 44
제 3 장 연구설계 46
제 1 절 연구모형의 설계 및 가설 설정 46
1. 연구모형의 설계 46
2. 연구 가설의 설정 47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0
1. 유리천장 50
2. 권력 51
3. 심리적 주인의식 51
4. 조직몰입 52
제 3 절 설문지 구성 53
제 4 절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55
1. 표본설계 55
2. 분석방법 57
제 4 장 실증분석 58
제 1 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58
제 2 절 가설검증을 위한 예비분석 60
1. 유리천장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1
2. 권력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3
3. 심리적 주인의식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5
4. 조직몰입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6
제 3 절 가설의 검증 67
1. 가설검증 68
2. 연구가설 검증 결과 요약 76
제 5 장 결론 78
제 1 절 연구의 요약 78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79
1. 이론적 시사점 79
2. 실무적 시사점 81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85
참고문헌 86
설 문 지 103
ABSTRACT 11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