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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하지용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유 한 주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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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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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야후, 다음, 구글 등의 포털(Portal)사이트가 등장한 초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포털기업들은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자 노력하고 있다(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6). 과거 연구자들이(Barnes & Vidgen, 2002; Loiacono, 2007) 웹 서비스 품질 측정을 위한 측정도구를 개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포털에 관한 웹 서비스 품질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웹 서비스 품질 측정을 위한 새로운 차원을 제시하고 Kano 모델과 구조방정식을 활용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이용자의 품질인식을 고려하고 이용자들의 다양한 목적과 서비스를 고려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포털 사이트 이용자들이 서비스 품질을 어떻게 인식하는 가에 대한 새로운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Barnes & Vidgen(2002)이 제시한 WEBQUAL 4.0과 기존의 김은정(2003), 홍석기 & 백승익(2006)의 연구를 참고하여 웹 서비스 품질 측정을 하고자 한다. 약 300부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274부를 SPSS 24.0과 AMOS 23.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웹 서비스 품질의 5가지 요인은 모두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객만족은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Kano 모델 분류 결과 유용성, 정보품질, 정보보안은 일원적 품질로, 상호작용성과 개인화는 매력적 품질로 밝혀졌다.
일원적 품질로 분류된 3가지 서비스 품질 요인은 각각 정보품질, 유용성, 정보보안의 순으로 고객만족에 0.339, 0.161, 0.16 만큼의 영향력을 가졌다. 매력적 품질로 분류된 상호작용성과 개인화는 각각 0.389, 0.103 만큼의 영향력을 가졌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분류된 품질들의 진부화 현상을 확인했다. 그 결과 개인화와 상호작용성은 비교적 최근 서비스가 시작되어 좌측에 치우친 형태의 그래프를 나타내 진부화 현상이 덜 이루어 졌으며, 유용성과 정보품질은 비교적 우측에 치우친 형태의 그래프를 나타내 진부화 현상이 비교적 더 진행된 것으로 밝혀졌다. 정보보안은 오른쪽에 많이 치우친 형태의 그래프가 나타났는데, 이는 이용자가 정보보안에 민감하며 이로 인하여 더욱 더 빠른 진부화 현상이 일어났음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기업이 지속적으로 관리에 노력해야 하는 웹 서비스 품질과 개선에 노력을 기해야 하는 웹 서비스 품질을 밝혔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가 웹 서비스 품질 측정도구와 Kano 모델, 그리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는 데 있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는 바이다.

목차

목 차
국문초록 vii
영문초록 ix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목적 4
1.3 연구의 의의 5
1.4 연구의 방법 6
1.5 연구의 구성 7
제 2 장 이론적 배경 8
2.1 포털(Portal)사이트에 관한 연구 8
2.1.1 포털(Portal)사이트의 정의 및 특징 8
2.1.2 포털(Portal)사이트에 관한 선행연구 14
2.2 웹 서비스 품질(WEBQUAL)에 관한 연구 27
2.3 Kano 모델에 관한 연구 40
2.4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48
2.5 고객충성도에 관한 연구 54
제 3 장 연구 설계 56
3.1 연구모형 56
3.2 연구가설 60
3.2.1 웹 서비스 품질(WEBQUAL)과 고객만족의 관계 60
3.2.2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의 관계 61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62
3.3.1 웹 서비스 품질(WEBQUAL) 62
제 4 장 연구 결과 65
4.1 응답자 특성 65
4.2 측정모형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검정 69
4.2.1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9
4.2.2 확인적 요인분석 71
4.3 구조모형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검정 80
4.3.1 구조모형의 적합도와 신뢰성 분석 80
4.3.2 구조모형의 타당성 분석 83
4.4 가설검정 85
4.4.1 웹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간 영향관계에 관한 검정 85
4.4.2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간 영향관계에 대한 검정 87
4.5 Kano 모델 분류 결과 88
4.6 Kano 모델과 구조방정식 결과의 해석 89
4.6.1 웹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간 영향관계에 대한 해석 89
4.7 연구결과의 요약 100
제 5 장 결론 및 시사점 103
5.1 결론 및 시사점 103
5.1.1 학문적 시사점 105
5.1.2 실무적 시사점 106
5.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06
참고문헌 108
부 록 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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