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희웅 (광주대학교, 광주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광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코로나는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기 시작하였고 WHO에서는 팬데믹 현상을 선포하였다. 이에 2020년 2월 한국 정부에서도 코로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와 외출 자제 등의 행동수칙을 권고하였다. 이로 인해 사람들의 외출이 줄어들면서 소비가 감소하기 시작하였고 한국경제연구원에 따르면 IMF 이후 기업 체감경기가 월간 최대 낙폭을 기록하였다. 급격한 경제 상황으로 헤어미용 서비스업 또한 비상이 걸렸으며, 뷰티매거진 그라피에서는 헤어샵의 2020년 1분기 매출이 작년대비 84.2% 감소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러한 원인은 사회적 거리두기와는 반대되는 대면서비스라는 특성과 헤어샵 종사자들의 1인 헤어샵 전환 및 증가추세에 따른 이직률 때문으로 판단된다. 코로나 사태와 함께 1인 헤어샵의 증가로 인하여 종사자들의 이탈과 매출감소는 경영자들에게 고민일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종사자들이 이직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근무 할 수 있는 잔류의도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연구의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대상은 다수의 종사자를 운영하고 있는 헤어샵의 운영자일 것이며, 그러한 헤어샵의 특성에 맞는 연구가 필요하다. 다수의 종사자가 운영되는 헤어샵은 자의적 또는 타의적으로 팀을 형성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헤어샵의 팀을 통한 잔류의도와의 영향관계를 구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헤어샵의 팀 응집력과 팀 성과 및 만족도가 잔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고자 한다. 둘째, 헤어샵의 팀 응집력과 팀 성과 및 만족도의 관계에서 사회적 교환관계의 조절효과를 구명하고자 한다. 셋째, 헤어샵의 팀 응집력과 팀 성과 및 만족도의 관계에서 심리적 주인의식의 조절효과를 구명하고자 한다. 넷째, 헤어샵의 팀 응집력과 잔류의도의 관계에서 사회적 교환관계와 심리적 주인의식의 조절효과를 구명하고자 한다. 이에 헤어샵에서 코로나 사태 및 인건비 상승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매출감소, 종사자들 간의 분위기 및 관계, 이직 등의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한 인적자원관리에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 및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연구목적을 위하여 문헌조사와 실증조사를 병행하였다. 먼저, 문헌조사를 통하여 헤어샵 종사자, 팀 특성, 팀 응집력·성과·만족도, 잔류의도, 사회적 교환관계, 심리적 주인의식에 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였고 요인들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 대상은 광주광역시 헤어샵의 팀(헤어디자이너, 파트너)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대상의 조건에 적합한 헤어샵을 선정한 후 직접 방문 또는 설문 URL을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광주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 승인을 받은 후 2020년 9월 10일부터 10월 20일까지 수행하였으며, 수집 후 팀 수준이 확인된 최종 분석자료는 60개 팀의 350명(팀원 평균 5.83명)이었다. 자료분석 방법은 빈도분석, 회귀분석,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 분석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헤어샵 팀의 과업 응집력, 사회 응집력은 팀 성과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헤어샵 팀의 과업 응집력, 사회 응집력은 팀 만족도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헤어샵 팀의 과업 응집력, 사회 응집력과 팀 성과, 팀 만족도는 잔류의도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헤어샵의 팀 성과는 과업 및 사회 응집력과 잔류의도의 관계에서 매개조건을 충족하였으며,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헤어샵의 팀 만족도는 과업 및 사회 응집력과 잔류의도의 관계에서 매개조건을 충족하였으며,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두 번째, 헤어샵의 팀 응집력과 팀 성과 및 만족도의 관계에서 LMX는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헤어샵의 팀 응집력과 팀 성과 및 만족도의 관계에서 TMX는 부분조절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세 번째, 헤어샵의 팀 응집력과 팀 성과 및 만족도의 관계에서 심리적 주인의식은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네 번째, 헤어샵의 팀 응집력과 잔류의도의 관계에서 LMX와 심리적 주인의식은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헤어샵 팀의 사회 응집력과 잔류의도와의 관계에서 TMX는 조절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직률이 높아 종사자들 관리에 많은 기회비용들이 소비되고 있는 헤어샵의 운영자들은 인적자원관리에 앞서 하나의 공동체적인 팀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또한, 헤어샵의 내외적인 공간과 시간을 활용하여 구성원들 간의 결속력을 강화 할 수 있는 운영 및 체계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팀의 목적 달성과 발전 및 만족도를 향상 할 수 있는 공동체 시스템인 메인제 또는 멘토, 팀 등을 만들어 운영해야 할 것이다.
둘째, 팀 차원의 발전을 위해서는 실질적인 보상과 지원 등을 통하여 개인에 국한되지 않고 팀의 성과와 만족도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주인의식을 갖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업무적인 향상을 위하여 상사와 종사자의 완만한 교환관계가 유지되도록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업무와 휴게시간을 적절히 분배하여 튼튼한 결속력을 다진다면 팀의 역량과 성과가 향상 될 것이며, 물질적인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투자되는 팀의 상호관계 발전은 헤어샵 성과 및 이미지 발전에 이바지 할 것이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제2절 연구의 목적 6
제2장 이론적 배경 7
제1절 미용서비스업의 인적자원관리 7
제2절 팀 14
제3절 잔류의도의 개념 및 선행연구 38
제4절 사회적 교환관계(LMX, TMX)의 개념 및 선행연구 42
제5절 심리적 주인의식의 개념 및 선행연구 49
제3장 연구방법 52
제1절 연구설계 52
제2절 연구대상 60
제3절 자료수집 방법 61
제4절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66
제5절 분석방법 72
제4장 연구결과 73
제1절 조사대상자의 헤어샵 팀 인식도와 일반적 특성 73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5
제3절 헤어샵의 팀 응집력과 팀 성과 및 만족도가 잔류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83
제4절 헤어샵의 팀 응집력과 팀 성과 및 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사회적 교환관계의 조절효과 90
제5절 헤어샵의 팀 응집력과 팀 성과 및 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심리적 주인의식의 조절효과 96
제6절 헤어샵의 팀 응집력과 잔류의도의 영향관계에서 사회적 교환관계와 심리적 주인의식의 조절효과 99
제5장 논의 103
제1절 헤어샵의 팀 응집력과 팀 성과 및 만족도가 잔류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103
제2절 헤어샵의 팀 응집력과 팀 성과 및 만족도, 잔류의도의 영향관계에서 사회적 교환관계의 조절효과 108
제3절 헤어샵의 팀 응집력과 팀 성과 및 만족도, 잔류의도의 영향관계에서 심리적 주인의식의 조절효과 111
제6장 결론 및 제언 112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11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안 117
참고문헌 118
부록 13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