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희웅 (광주대학교) 지정훈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279 - 291 (13page)
DOI
10.18208/ksdc.2020.26.2.2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헤어샵은 지속적인 양적성장으로 인해 광범위해지고 다양한 유형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에 근무환경도 헤어샵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이러한 차이는 종사자의 심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러나 헤어샵 유형별 차이를 비교하는 연구는 부족한 실정으로 헤어샵 유형별 종사자들의 심리에 관한 차이를 비교 분석하여 유형별 인적자원관리의 기초자료 및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 자료분석은 SPSS WIN 21.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하였다. 또한, 헤어샵 유형에 따라 긍정심리자본, 커뮤니케이션 만족, 정서적 몰입, 감정소진, 직무만족, 이직의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정 방법으로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 및 범위는 광주광역시 프랜차이즈 · 지역브랜드 · 개인 헤어샵을 대상으로 총 450부의 설문을 리커드 5점 척도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된 내용은 긍정심리자본, 커뮤니케이션 만족, 정서적 몰입, 감정소진, 직무만족, 이직의도에 관한 이론적 배경과 연구의 설계 및 이와 관련된 분석들로 구성된다.
연구결과, 프랜차이즈 헤어샵은 전반적으로 타 유형의 헤어샵 대비 긍정적으로 분석되었으며, 그중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감정소진이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특히 프랜차이즈 헤어샵은 상사와 부하직원 간에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고 직무에 대한 피곤한 감정을 적게 느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지역브랜드 및 개인 헤어샵은 이러한 차이를 인지하고 자신의 헤어샵에 맞춰 변화한다면 인적자원 간에 격차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