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효 (영동대학교) 김명우 (영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431 - 44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헤어스타일은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생활문화로 헤어스타일 관리는 인상 뿐 아니라 이미지를 변화시키고 보다 좋은 이미지를 연출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며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수단이라는 중요한 기능을 갖고 있어 다양한 여성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쉽게 헤어스타일을 연출하고 관리하는 인식과 태도가 많아졌다. 이에 여성을 대상으로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헤어관리 인식 및 태도의 차이를 알아보고 스타일 유형에 따라 추구하는 각 집단의 차원을 알아봄으로써 이에 차별화된 미용 마케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조사는 서울 수도권에 거주하는 여성 48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자료분석은 SPSS v. 19.0로 빈도분석, 요인분석, 군집분석, 빈도분석,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라이프 스타일 요인별 차이를 분석한 결과 “다가치 추구집단”, “편의성 추구집단”, “합리적 추구집단”으로 나타났다. 둘째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헤어관리인식을 분석한 결과 “선천적 요소몰입”과 “헤어제품몰입”, “헤어관리 몰입” 모두 다른 집단에 비해 다가치 추구집단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헤어관리 태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다가치 추구집단”은 “유행지향”, “스타일 연출지향”, “개성지향”, “다양성 지향”의 헤어관리 태도 요인 모두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헤어관리에 있어 유행과 스타일, 개성, 다양성에 대해 높은 헤어관리 인식과 태도를 보였고 현대 사회의 유행현상도 다양화 양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다각적인 헤어관리 태도에 알맞은 다양한 헤어스타일의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차별화 된 상품개발과 마케팅이 필요하겠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내용 및 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0-000849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