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희웅 (제주한라대학교) 지정훈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01 - 314 (14page)
DOI
10.18208/ksdc.2021.27.4.3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헤어샵은 대면서비스업으로 종사자들의 장기적인 근무와 능력이 경영성과를 좌우하며, 그만큼 직원의 역할과 관리가 중요하다. 그러나 계층화된 종사자들의 직급별 선행연구가 부족하다는 점에서 헤어샵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종사자들의 직급별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헤어샵 종사자들의 직급과 역할을 분류하고 직급별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 정서적 몰입, 이직의도, 관계품질,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심리적 요인들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를 통하여 헤어샵 종사자들의 직급별 인적자원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자료분석은 SPSS 21.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헤어샵 종사자의 직급에 따라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 정서적 몰입, 이직의도, 관계품질, 커뮤니케이션 만족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정 방법으로는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헤어샵 종사자를 대상으로 2021년 6월 8일부터 7월 10일까지 대면설문을 통하여 설문의 취지를 설명한 후 작성하도록 하였으며, 리커드 5점 척도를 활용한 설문지 총 300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된 내용은 헤어샵 종사자의 직급과 역할, 심리적 요인의 이론적 배경과 연구 방법 및 결과 분석으로 구성된다.
연구결과, 헤어샵 종사자들의 직급별 차이점이 분석된 요인은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 정서적 몰입, 관계품질, 커뮤니케이션 만족이다. 전반적으로 모두 만족하는 점수로 집계되었으며, 스텝의 관리와 투자가 함께 이루어진다면 장기적인 헤어샵의 전망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사료되고 이러한 노력은 차츰 증가하고 있는 폐업률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00-0001285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