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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현숙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제33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57 - 180 (24page)
DOI
10.24286/KJCLS.2017.12.33.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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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아동문학과 미디어를 중심으로 과학 기술과의 상관성을 새롭게 사유하기 위한 글이다. 오늘날 인문학 전반은 문자와 시각성을 넘어선 청각, 촉각, 미각 등의 복합 감각에 주목하고 있다. 그런데 아동문학의 경우 그 출발부터 지속적으로 다양한 매체를 통해 고안된 기법들을 혼성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이는 일반문학의 전개와 확연히 다른 지점이다. 하지만 정작 감각을 재현하는 다양한 기술들이 아동문학의 역사 속에서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를 조망하는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예컨대 아동문학의 형성과 전개에서부터 문자와 삽화, 사진, 영화 등과 혼합 양상이 두드러진다. 특히, 1920년대 이후 매체들 상호간의 혼성 양상이 본격적으로 전개된다. 1920년대에 이르러 비로소 복합적인 매체 환경이 마련되었기 때문이다. 이전의 문자 언어와 삽화의 대응 양상뿐만 아니라 새롭게 사진, 영화 등의 기술 영상과 혼합되는 경향에 주목해 볼 수 있다. ‘그림 동요’, ‘사진 소설’, ‘사진 동화’, ‘영화 소설’ 등의 장르는 문자 언어와 다양한 기술적 영상이나 음향 간의 융합, 전이 등의 현상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2장에서는 인쇄 매체와 청각의 시각화를 살펴보았다. 동요와 그림 동요를 주된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3장에서는 사진술의 낭만주의적 수용 양상을 아동 소설을 중심으로 분석했다. 문자 언어와 사진과의 혼합 양상을 주로 다루었다. 4장에서는 영화를 통해 발달한 기계적 몽타주와 운동성이 만화의 원리로 결합하는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상의 논의를 통해서 매체 간의 혼성을 이상의 논의를 통해서 매체 간의 혼성을 통해 다양한 감각을 아동문학 안에서 복원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논의를 통해 일반 문학과 다른 아동문학의 특질이 보다 선명히 부각될 수 있었다. 다양한 매체와 복합 감각의 재현은 단순히 포스트모던한 시대만의 특징이 아니라 보다 보편적인 아동문학의 특질 중 하나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예술과 기술의 상호작용
Ⅱ. 인쇄매체와 공감각의 재현: 음악・회화와 동요
Ⅲ. 사진 이미지의 낭만주의적 수용: 사진과 아동 서사
Ⅳ. 기계적 몽타주와 운동성: 영화와 만화
Ⅴ. 콜라주를 통한 감각의 재현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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