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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37 - 15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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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광고는 그 시대 여성들의 사고를 가장 민감하게 반영하고 있는 만큼 그 역할은 매우 크다. 본 연구는 여성들의 메이크업 스타일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에스티로더 화장품 광고 중 2010년에서 2015년까지의 메이크업 디자인 패턴에 대하여 선행연구를 참고해 조형적 특성을 색상, 질감, 형태로 선정하였고, 각각 색조화장품, 스킨케어와 베이스제품, 아이메이크업 표현에 쓰인 제품의 광고 메이크업으로 분류하여 연구하고, 2010년부터 2015년까지의 대표적인 광고 이미지를 비교 분석해 보았다. 연구결과에서 색에 의한 조형적 특징은 에스티로더만의 우아하면서도 여성스러운 색의 표현을 메이크업에서 엿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질감에 의한 조형적 특징은 완벽한 피부표현과 함께 깨끗한 이목구비를 표현해 줌으로써 고급스러운 제품의 질감이 느껴지도록 부각 시켜 주었다. 형태에 의한 조형적 특징은 에스티로더 화장품 광고의 메이크업만의 여성적인 눈썹과 아이라인의 흐름과 깊이 있는 속눈썹의 표현에서 세련된 여성미를 느낄 수 있다. 2010년부터 2015년까지의 광고를 통해 최근 5~6년간의 화장품 광고 속 메이크업 디자인의 변화를 알 수 있었으며, 광고 속 메이크업 디자인을 통해 추구하는 메이크업의 이미지와 색상, 제품의 질감, 이목구비의 형태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메이크업 디자인 패턴의 조형적 특징들을 중심으로 작품의 독창성과 다양한 표현 기법을 이해하여 분석함으로써 현대 메이크업을 이해하고 나아가 전문화된 메이크업 디자인 패턴 연구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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