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 - 2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세계시민성에 대한 중학교 학생과 교사의 인식 실태를 분석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연구진은 세계시민성 개념을 지구 시민성, 글로벌 시민성 등 유사한 관련 개념들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명료화를 시도하였고, 이를 준거로 학생과 교사의 인식 실태를 기술하고 분석하였다. 먼저 세계시민성은 첫째, 다양한 공간적 스케일에 따른 탄력적․역동적․중첩적 시민성, 둘째, 지구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의식과 행동을 강조하는 시민성, 셋째, 보편과 특수의 상보적 관계를 통해 세계를 조망할 수 있는 시민성으로 재개념화하였다. 다음으로, 학생의 인식 실태는 인지적 영역, 사회·정서적 영역, 행동적 영역으로 설문 항목을 나누어 파악하되, 설문 결과를 통해 영역별로 중요한 것으로 파악된 문항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세계화 및 세계 체제에 대한 이해, 국가 정체성과 지구 공동체의 관계에 대한 인식, 글로벌 이슈에 대한 자기 효능감과 실천의지가 그것이다. 분석 결과, 서로 다른 수준의 스케일에 따른 정체성의 가치와 상호의존성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는 학습 활동, 개인적 실천과 사회적 행동의 연대를 가져올 수 있는 활동 및 체험의 활성화가 요구되었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인식 실태는 세계시민성의 개념 인식 실태와 세계시민교육 현황에 대한 인식 실태의 두 범주로 나누어 분석한 다음, 세계화 현상에 대한 정보와 인식을 포함한 지식,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의 주요 구성 요인들에 대해 해석하였다. 분석 결과, 세계시민교육의 개념과 특성에 대한 기초적 교사 연수와 교과별 특성을 고려한 교사 역량을 실질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교수학습 매뉴얼의 개발 및 보급이 요구되었다. 교수학습의 두 주체로서의 학생과 교사의 인식 실태에 대한 정보는 세계시민성 교육의 올바른 방향 설정과 교과별 교수 학습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토대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