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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정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7 - 7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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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와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한 패턴추구에 대해 문헌들에서 많이 보고되어 왔으나, 쇼핑 패턴에 대한 명확한 연구들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연구의 부족을 인식하고, 인지연속체이론을 쇼핑 맥락에서 이론적 기반으로 한 본 연구는 새로운 이론, “쇼핑 일치”를 처음으로 제안한다. 본 이론은 쇼핑과제를 기반으로 사람들이 어떻게 쇼핑환경에 반응하는가를 설명한다. 본 연구는 실험적 필드조사에 의해 실제 상점 상황에서 쇼핑과제와 쇼핑환경 간의 쇼핑 일치가 해당 브랜드의 지각,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 연구하였다. 가설과 일치하게, ANOVA 결과는 쇼핑과제의 의해 쇼핑환경의 영향을 받아 브랜드의 지각, 태도 및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왔다. 가설과 같이, 본 연구결과는 관련 브랜드에 대한 인지적, 직관적 지각과 인지적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쇼핑일치의 영향을 확증하였다. 그러나, 감정적 태도에 미치는 쇼핑일치의 영향은 가설과 달리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새로운 쇼핑이론으로, 패턴 추구 쇼핑행동인 쇼칭일치이론을 처음으로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으로 의미가 있다. 본 쇼핑일치이론은 쇼핑행동을 예측할 수 있고 마케터를 위한 관리적 적용의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실무적으로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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