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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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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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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한국어문학연구 제42집
발행연도
2004.2
수록면
191 - 21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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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전 10권으로 이루어진 장편의 종교가사인 「금강도사도덕가」의 문학적 면모를 처음으로 소개 고찰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작품의 배경이 되는 금강대도에 대한 개략적 설명과 함께 작품에 반영된 작자인 이토암의 종교적 사상을 검토하고, 장면의 가사로서 또한 일제 시대에 지어진 후기 혹은 말기의 가사로서 그 문면에 나타난 다양한 문체적 특성을 고찰하여 이 작품이 갖는 가사문학사상의 의의를 짚어보았다. 이 작품은 20세기 초반에 생성된 한국 신종교의 하나인 金剛大道의 1세 道主 李土庵이 지은 것으로 금강대도 경전의 일부로 존재한다. 이 작품은 가사문학에서 뚜렷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불교가사, 천주교가사, 동학가사 등과 같은 종교가사의 하나이며, 그 생성 시기나 사회적 배경 및 종교적 사상의 면에서 동학가사와 비교적 친연성이 짙다고 할 수 있다. 이 논문을 통해 이 작품에 반영된 이토암의 핵심 사상 중, 天地人·濡佛仙·性心身의 三合의 사상과, 선후천의 교역기로서 인간 도덕 개화의 시기인 年中運度라는 시대 인식에 바탕을 둔 남녀평등 사상과, 역시 年中運度의 시대 인식에서 출발하는 생명사상의 핵심적인 것으로 戒殺放生, 魚肉不食, 好生之德 등의 교리를 고찰했다. 문체적 특성으로는 다양한 장르의 글들이 삽입되거나 착종된 현상을 살폈다. 이러한 장르적 착종 현상은 개별 작품들의 장르성의 극대화나 편향 혹은 장르의 분화와는 다른 방식 곧, 단일한 개별 작품 속에서의 다양한 장르의 혼합이나 3음보 혹은 5음보가 삽입되어 4음보의 가사체가 부분적으로 파괴된 경우이다. 이러한 문체적 특성은 가사 장르가 급격한 시대의 변화에 대응하는 시대정신의 모색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었고 모든 율문의 기반이 되는 가사체의 본령이 다양한 운문 장르가 뒤섞이는 마당에서 중심 역할을 수행했던 것을 의미하기도 하며, 새로운 내용을 담기 위해 자신의 장르적 성격을 바꾼 것이 아니라, 모든 장르를 담아낼 수 있는 가장 익숙하고 보vs적인 표현도구로 가사체가 선택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금강도사도덕가」는 이러한 국면을 통해 역설적으로 사사의 장르적 해체의 현상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가사문화사적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머리말

2. 金剛大道와 「金剛道士道德歌」

3. 「金剛道士道德歌」에 나타난 1世 道主 土庵 李承如의 사상

4. 문제적 특성

5. 맺음말: 가사문학사적 의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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