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6집
발행연도
1998.12
수록면
153 - 17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62명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유아들이 현재 다니고 있는 종일제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수준과 유아의 사회적 지지에 관한 지각과의 관계에 대해 조사하였다. 종일제 기관의 전반적인 질적 수준을 알아 보기 위해서 ECERS를 사용하였고, 관찰에 의해 구조적 및 과정적 질적 수준을 파악하였다. 한편 사회적 지지(부모와 교사의 지지)에 대해 유아가 주관적으로 어떻게 지각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My Family and Friends"를 사용하여 유아와의 면접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예측한대로 종일제 기관의 질적 수준은 유아들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과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다. 질적 측면 중에서도 특히 교사와 유아 간의 상호작용의 특성을 반영하는 과정적 측면의 질적 수준이 유아의 부모지지도 및 교사지지도에 대한 지각과 관계가 있었다. 즉 과정적 측면의 질적 수준이 높을수록 유아는 부모나 교사의 정서적, 도구적, 정보적, 그리고 동료적 지지를 많이 받는다고 지각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가 보다 긍적적으로 사회적 경험을 하고, 이러한 사회적 경험에 대해 바람직하게 해석할 수 있도록 종일제 유아교육기관의 질적수준과 교사자질을 증진시켜야 할 필요성을 강조해 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4435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