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6집
발행연도
1998.12
수록면
311 - 33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유아들의 창의성을 증진할 수 있는 방법의 일환으로 현실적인 문제상황과 공상적인 문제상황의 해결에 따른 연령과 성별과의 발달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현실적인 문제상황과 공상적인 문제상황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 발달은 4세와 6세 그리고 5세와 6세 연령간의 차이가 나타났으며 연령이 높은 유아가 연령이 낮은 유아보다 창의성 발달에 우세함을 보이고, 성별차이는 남자 유아가 여자 유아보다 우세함을 보였으며, 현실적인 문제상황과 공상적인 문제상황간에는 정적인 상관을 보였다. 따라서 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은 유아 자체가 지니고 있는 발달적 차이를 인식함으로서 연령에 적합하게 마련되어야 하고, 남녀간의 상이한 역할 기대나 상이한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 교육 여건이나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유아들이 공상적인 문제상황 뿐만 아니라 현실적인 문제상황을 자주 접함으로서 현실에 보다 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현실에 대한 적응력과 문제해결력을 길러주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문제

Ⅳ. 연구방법

Ⅴ. 결과 및 해석

Ⅵ.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4435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