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3권 4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167 - 18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사회는 도구적 합리성을 강조하던 생산 패러다임으로부터 삶의 의미를 강조하는 생활세계 패러다임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에 따라 일상생활세계를 그 중심내용으로 하고 있는 사회문화교육에 많은 관심이 주어지고 있다. 본 논문은 사회 변화에 따라 부각되고 있는 일상생활이 사회문화교육에서 어떠한 의미를 가지며 이를 사회문화 교수학습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를 논의하고 있다.
일상생활은 이곳 그리고 지금이라는 시공간과 실천적 관심을 기반으로 행위자들 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적 관례화를 통하여 형성된다. 이는 암묵적 측면에 기반 한 당연시된 삶의 세계이면서, 또한 특정 시공간에 처한 행위자의 서로 다른 실천적 관심들 간의 끝없는 상호작용이라는 역동적인 측면을 포함한다. 과도한 구조화는 끝없이 변화하는 행위자의 실천적 관심과 사회구조 간의 괴리를 낳는다. 그러나 이러한 괴리는 실천적 관심을 가진 일상인들 간의 왜곡되지 않은 합리적 담론을 통하여 일상생활을 재구성함으로서 극복될 수 있다. 이를 일상생활의 인간화라고 한다.
일상생활 분석을 통한 사회문화교육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하나는 수단으로서의 일상생활 분석이며, 두 번째는 목적으로서의 일상생활 분석이다. 전자는 우리의 일상생활을 교수학습 자료로 활용하여 현행 사회문화교육이 의도하는 주요 개념과 기능 그리고 가치, 태도를 가르치는 방법이다. 후자는 일상생활 분석을 통하여 자신의 일상적 삶을 반성적으로 재조명하고 이를 기반으로 일상생활을 합리화, 인간화하고자 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그 자신의 사회문화적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능력, 사회문화적 능력을 성취할 수 있으며, 그 결과 자신의 일상생활이 보다 인간화되도록 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내용요약

Ⅰ. 서론

Ⅱ. 사회문화교육의 성격과 일상생활

Ⅲ. 일상생활의 성격과 구조

Ⅳ. ‘일상생활‘ 분석을 통한 사회문화교육방법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44905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