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 ODA라고 불리는 국제교육협력에 대한 관심은 증가하고 있고, 이에 대한 이해를 위한 연구도 다각적으로 진행해왔다. 특히 교육적 의미에 대해서 논의되어 왔는데, 대체로 참여자의 성장에 초점을 두어왔다. 이는 한국의 정책이 가진 특성 때문인데, 이에 대한 새로운 접근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의 지평을 넓히기 위해 미시적인 입장에서 지원 사업과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교육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일상생활에 초점을 두고 논의하였다. 이를 위해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하찮은 일’이 가진 상징적 상호작용 의례적 그리고 교육적 의미를 기술하고자 하였다. 접근 방법은 질적 연구였으며 1년 간 현장에 참여하여 변화 과정을 살펴보았다. 특히 연구 대상이 보여준 다양한 일상생활의 ‘하찮은 일’ 중 본 연구는 성적농담과 음주문화에 의한 의례에 초점을 두었으며 이를 통해 유대관계가 형성되는 과정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국제교육협력에서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일생생활의 ‘하찮은 일’들이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즉, 일상생활에서 맺는 상호작용들은 일종의 의례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유대관계가 형성되어 프로그램의 운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또한 본 논의는 교육적 의미에서도 참여자들 모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효과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제언으로 일상생활과 현지문화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