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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일본문화연구 제20집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205 - 22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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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본과 중국에 있어서 한국의 대중문화, 한류가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어떠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지 그 수용양상과 영향에 대해 주요 신문과 잡지, 인터넷, TV 방송 등의 언론매체의 기사내용과 질문지법에 의한 대규모 현지 조사결과를 중심으로 얻은 데이터를 구체적으로 고찰한 것이다.
수집 자료의 고찰결과 당연하겠지만 일본과 중국 각국이 처한 국내 사정 및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정보환경 및 그 수준에 의해 직간접적으로 서로 다른 영향을 받고 있었으며, 한류의 수용양상 또한 다소 다르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양국의 반응은 예상을 훨씬 뛰어넘을 정도로 한류에 대해 적극적이며 긍정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었다. 한류의 지속적인 확산과 확대에 대해서는 이미 양국 모두 정부차원 또는 민간 차원의 깊은 경계심과 규제의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는 바, 한류의 총체적이고 보다 호감이 가는 컨텐츠의 개발 및 보급의 전략 수립이 시급한 과제로 부상되었다. 한류는 한국의 대중문화의 붐에서 시작되어 한국, 한국인, 한국의 전통문화, 한국의 역사, 한국의 음식, 관광, 한국어 등 한국과 관련된 다방면에 걸쳐 총체적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부수적 가치 창출을 보이고 있음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광이나 한류 관련 상품의 적극적 개발, 판매 등 경제적 창출을 극대화할 것과 한류의 확산이 한국과 한국인의 총체적 이미지 상승에 긍정적이며 막대한 공헌을 하고 있음에, 한류가 앞으로 부정적이거나 비판적 평가를 받지 않도록 겸허하고 창조적이며 쌍방향 교류의 길을 모색하여 갈등과 마찰을 일으키지 않고 즐거움과 행복감을 안겨주는 호감한류, 감동한류와 같은 새로운 전략적 방안을 수립해 갈 것을 강력히 제안했다.

목차

序論
本論
結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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