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일본문화연구 제20집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573 - 58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본어교육의 관점에서 동사 활용형의 범위와 활용형의 취급방법에 대해 고찰하고 일본어교육에 있어 유효한 활용표를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데라무라(寺村: 1984), 다카하시(高橋: 2003)를 자료로 활용형에 관한 기존의 문제점을 검토하였다. 일본어교육의 관점에서 볼 때 해결되어야 되는 과제는 다음 3가지로 정리할 수 있겠다. 첫째, 활용형의 어형과 문법적인 의미와의 대응관계를 어떻게 정리할 것인가. 둘째, 활용형의 범위를 어떻게 정할 것인가. 이와 관련해서 교착적(膠着的)인 형태소의 취급방법은 어떤 것이 유효한가. 셋째, 활용형의 형태적 규칙성을 활용표로 어떻게 제시할 것인가. 본고에서는 두,세번째 과제를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위의 두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고에서는 어기(語基)라는 단위를 도입하였다. 어기는 교착적인 문법형태소의 선행요소로서 기존의 연구에서도 일부 어기(부정형어기, 정중형어기 등)를 인정하는 예가 있었는데 본고에서는 어기라는 단위를 활용형 전체에 적용시킨 것이다. 활용형을 어간과 그 후속요소로 2분할하는 기존의 방법으로는 교착적인 문법형태소가 항상 이형태(異形態)로 나타나게 되는 데(예: Ⅰ- imas(u), Ⅱ-mas(u))에 비해 어기를 설정하는 방법으로는 교착적인 형태소가 하나로 고정되어(예: Ⅴ(4)-mas(u)) 문법형태소에 주어진 부담이 감소된다. 또 모든 동사(Ⅰ~Ⅲ)의 활용형을 표로 일괄 제시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본고에서는 최종적으로 활용형의 제시방법으로서 7가지 방침을 세워 그 방침에 따라 동사활용표를 작성, 제시하였다. 방침의 타당성과 활용표의 실효성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계속 검토할 필요가 있겠다. 활용형을 어떻게 분석하고 체계화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일본어교육의 관점에서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된다.

목차

序論
本論
結論
?考文?
논문초록
저자소개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913-017445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