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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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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근대문학회 한국근대문학연구 한국근대문학연구 제14호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87 - 11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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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주의 신라정신은 풍류도 혹은 샤머니즘이라는 우리 문화의 원형을 문학의 새로운 원천으로 제시하고자 한 미학적 기획으로서 몇 가지 점에서 중요한 문학사적 의미를 지닌다. 먼저 자생 미학을 치열하게 탐색한 미학적 프로젝트라는 점이다. 근대 초극의 미학적 대응으로 기획된 이것은 일회적인 시도로 끝나지 않고 한국전쟁 이전부터 지속적으로 추구되어 서정주 문학의 새로운 차원을 개척하는 실천적인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다.
또한 신라정신이 서정주의 개인적 연구의 결과라기보다는 그의 사상적 지향과 맥을 같이 하는 정신사적 네트워크와 미적 거리를 조율하여 얻어낸 미학적 성취라는 점이 강조되어야 한다. 제3세계 지식인으로서 자생적담론 속에서 미학적 원형을 탐구하는 것은 한 개인의 힘으로 성취될 수 없다. 본고에서는 그 저변에 범부와 최남선, 그리고 신채호와 같은 거대한 사상사적 흐름이 존재하고 있음을 상정하고 있다.
그리고 모더니즘 문학이 강조하는 인간적 유한성의 벽을 극복하며, 장대한 미학적 스케일로서 근대의 폐쇄적인 시공간을 초월하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점, 김동리와 더불어 해방 이후 남한 문학에 있어서 문협정통파의 미학적 기조로 유지되어 서정시의 파급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1. 신라정신 탐구의 기원
2. 신라정신의 원형과 샤머니즘
3. 신라정신의 구현으로서 ‘사소 시편’
4. 숨겨진 텍스트의 음영-사소와 파소
5. 신라정신의 문학사적 의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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