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낭만음악사 낭만음악 낭만음악 2007년 봄호(통권 74호)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125 - 14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적 있는 음악교육이란 모토 아래 국악교육의 양적 팽창은 괄목할 만큼 증가되었으나, 그 세부적 사항에 대해선 아직도 논의의 여지가 남겨져 있는 부분이 다소 있다. 단소 실기의 경우도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실음악에 유입되어 그 틀이 잡혀져가는 듯 보인다. 그러나 단소 실기가 오히려 “또 다른 하나의 치러내야 할 일”로써 아이들에게 부담을 안겨다주는 존재로 전락한 것은 아닌지 고민해보아야 한다. 우리의 학교 음악교육에 전통음악을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한 인물인 정세문 편수관의 지적대로, 앞으로 한국음악교육에 있어 전통음악은 현재와 조화를 이루면서 나가야 할 것이다. 전통음악의 진정한 발전과 향상을 기대한다면 남겨야 할 것과 버려야 할 것을 가려내야 하며, 그렇게 해야만 모든 국민이 공감하고 함께 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민족음악으로 발전, 계승, 승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1. 여는 글
2. 연구의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및 대상
4. 학교음악 교실에서의 단소
5. 세 악기를 이용한 세 가지 실험에 대한 결과
6. 맺는 글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70-016587314